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슈퍼맨 (Superman, 1978년)
    추억의 콘텐츠/어린이·청소년 영화 2021. 6. 15. 11:04
    728x90
    반응형

    캔자스 주 스몰빌이|라는 작은마을에 우주선이 떨어진다. 그 속에는 건장한 아이와 우주의 지식이 담긴 푸른 수정이 들어 있었다. 캔자스 농부의 손에서 자라난 아이에겐 클라크 켄트(크리스토퍼 리브)라는 이름이 붙여진다. 자라는 동안 아이는 특별한 능력으로 농부 부부를 놀라게 만들기도 하고, 그들만의 비밀을 간직한 채 청년으로 성장한다. 그러던 어느 날, 클라크는 알 수 없는 힘에 이끌려 북극으로 향하게 되고, 푸른 수정을 통해 아버지의 모습과 우주의 지식을 익힌다. 무엇보다 자신이 크립톤 행성의 외계인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성인이 된 클라크는 자신의 정체를 감춘 채 신문사에 취직하고, 위험한 순간에는 슈퍼맨으로 변신해 사 람들을 돕는다. 어느새 악당을 물리치는 수호신으로 자리 잡은 슈퍼맨에게 당하 기만 하던 악당 텍스는 ‘크립토나이트’의 치명적인 효력을 알게 되고, 슈퍼맨과의 한판 대결을 계획한다.

     

     〈슈퍼맨, 1978년〉의 결정적 장면 중 하나는 자신이 사랑하는 ‘로이스 레인’이 죽음 을 맞이하자 초능력을 발휘해 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장면이다. 인간의 역사에 개입하지 말라는 아버지의 경고를 무시하고,슈퍼맨은 지구의 회전 을 거꾸로 돌린다. 이 장면은 흡사 종교의 한 대목처럼 보이기도 한다. 난데없이 등장한 아버지의 모습과 목소리,그리고 이를 거부하는 아들의 모습은 기독교 신화를 비튼 설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후의〈슈퍼맨〉시리 즈에서 찾아보기 힘든 신처럼 시간에 개입하 는 장면은 미국의 대표적인 영웅이라고 불리는 ‘슈퍼맨’의 원천을 짐작하게 만들어준다. 이 장면은 달리 해석될 수도 있다. 영웅 액션 물로 알려져 있는〈슈퍼맨〉의 숨겨진 핵심은 사랑의 비극을 해피엔딩으로 돌리는 할리우드 영화의 전형성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슈퍼맨〉은 남자의 이중적인 캐릭터를 지켜 봐야 하는 영화다. 직장 동료인 로이스를 사랑하는 클라크와 슈퍼맨을 사랑하는 로이스의 모습은 분열돼 있는 현대인의 자화상이라 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728x90

     

     〈슈퍼맨, 1978년〉에는 미국식 영웅담 이외에도 분열적 러브 스토리, 냉전 이후 미국 사회의 정치적 변화. 시골 소년이 성장해 도시에서 직장을 얻는 성장 이야기 등이 뒤섞여 있다. 슈퍼맨의 성장담은 '스몰빌’이라는 드라마로 만들어져 인기를 얻기도 했다. 그래픽 노블의 대표주자인 ‘마블 코믹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DC 코믹스'의 캐릭터인 슈퍼맨은 여러 히어로 중 재빨리 영화로 옮겨지면서 슈퍼 히어로물의 기본 모델이 됐다 4편까지 연이어 만들어지면서 1970년대 말과 80년대를 풍미했던 슈퍼맨은 모든 것의 모범이었다. 그것은 다른 슈퍼 영웅과는 뚜렷하게 구별되는 ‘정의’와 '의무’를 철저하게 지키는 영웅담을 끌어냈다. 외계인 출신이기는 하지만 인간보 다 더 인간적인 그의 모습은 단순히 신체적인 능력에 있어서 히어로일 뿐 만 아니라 윤리의 영웅이라는 것을 대변하고 있다.

     

     하지만 슈퍼맨의 모습 속에는 이질적인 요소가 공존한다. 대표적인 것이 외계인이라는 설정. 백인 배우가 슈퍼맨 역을 맡고 있기는 하지만 외계인이라는 설정은 미국 사회의 다수를 구성하는 이민자를 떠올리게 만든다. 그는 특별한 훈련이나 과학의 도움이 필요 없는 타고난 영웅이지만 자기 행성의 파편 조각인 크립토나이트에는 치명적인 약점이 있다. 자기 가 태어난 행성의 돌덩어리가 슈퍼맨의 능력을 앗아간다는 것은 그의 약점이 '정체성’의 문제와 관련돼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히지만 누가 뭐래도 슈퍼맨이 사랑받게 된 바탕에는 영웅에 대한 동경과 더불어 하늘을 나는 판타지를 제공한 덕분이다.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이카로스 조차 아버지인 다이달로스가 만든 날개 덕분에 바상할 수 있었지만 슈퍼맨은 아무 장비의 도움 없이 태양 가까이 날아 오를 수 있다.〈슈퍼맨, 1978년>의 신화적인 힘은 이 시리즈의 내용이 이분법적인 선과 악의 도식에 갇혀 있 다고 비난을 받아도 사람들의 마음을 손쉽게 흔들어버린다. 그것은 인간 이 오랫동안 꿈꾸어온 완전한 인간상을 웅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Superman • Main Theme • John Williams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