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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가위손 (Edward Scissorhands, 1990년)
    추억의 콘텐츠/어린이·청소년 영화 2021. 6. 1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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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형형색색으로 포장된 미국의 중산층 마을 한구석에는 믿을  없을 정도로 괴 하고 어두운 성이 있다.  성에는 인간이라고도 기계라고도 말하기 어려운 존재가 바깥세상과 차단된  살고 있다. 그의 이름은 에드워드(조니 ). 성에서 홀로 지내던  발명가가 죽기 전에 창조한 에드워드는 불행하게도 인간의 손이 아닌 무시무시하게 뻗은 가위손을 지녔다. 마을에서 화장품 외판원을 하던  우연 히 성을 방문하고, 마음씨 좋은 그녀 덕분에 에드워드는 처음으로  밖으로 나와 펙의 가족과 지내게 된다.  낯선 존재의 출현은 마을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에드워드는 어느새 마을의 스타가 된다. 사람들의 천박하기 짝이 없는 관심 속 에서도 묵묵히 인간의 일상에 적응해가던 에드워드는 서서히 펙의  킴에게 사랑을 느낀다.

     

     

     

     창백한 얼굴, 우는지 웃는지 구분하기 어려운 피에로 같은 표정, 부스스하게 펼쳐진 머리카락, 그리고 거대하게 뻗은 차디찬 가위손.  버튼이 만든  기괴한 형상의 남자는, 아니 그를 연기하며 그와 묘하게 동일시 됐던 조니 뎁은 한동안 공포와 연민을 한꺼번에 불러일으키는 타자성의 아이콘이었다. 인간적인 심장을 가지고 있으나, 인간이라고도 기계라고 도 말하기 어려운, 인간의 과도한 욕망이 창조한 불행한 운명. 말하자면 가위손 에드워드는 우리 시대의 프랑켄슈타인이다  버튼 판타지  주인공들은 대개 세상의 획일화된 시선 안에 서 비정상'으로 규정되는데, 팀 버튼은  비정상성’을 육체적인 변형을 통해 형상화해왔다.  잘린 신체, 꿰맨 자국이 선 명한 상처, 뭉개진 얼굴 등은  버튼이 사랑하는 이미지이며, 그는 이런 괴상한 형상의 눈에 비친 세상을 그리거나 반대로 이들을 바라보는 세상의 시선을 다루기를 즐긴다. 조롱과 냉소, 조울증의 리듬으로 음울한 기운 안에서 동력을 얻는  버튼의 세계에는 줄곧 죽음의 그림자가 어른댄다. 그는 삶보다는 죽음에서 영화적 활기를 얻는 감독이다.  오는  할머니가 손녀에게 정겹게 들려주는 옛이야기로 문을 여는 영화는, 실은 알고 보면 아름다운 사랑 이야기가 아니라 잔혹한 동화다.  동화가 시작되자, 지나치게 병적으로 밝고 깨끗해서 마치 인공적인 세트장처럼 보이는 백인 중산층 마을이 등장하고, 머지않아 마을 한 쪽 편에 흉물스럽게 위협적인, 마을과 정반대의 분위기를 지닌 오래된 성이 보인다. 분명 마을 안에 존재하지만, 마을에 결코 속할  없는 성의 형상은 이후 출현하게  '가위손’의 정체성과 그가  마을 안에서 갖게 될 위상을 상징적으로 이미지화한다. 처음에  낯선 존재에 대해 사람 들이 보이는 태도는 과도한 호기심이다. 그것은 타자를 마을의 일원으로 받아들이는 환대가 아니라, ‘비정상적인 대상에 대한 선정적인 궁금증에 불과하다.〈가위손〉은 그 호기심이 얼마나 금세, 별다른 과정 없이도 증오로 돌변할  있는지를 보여준다

     

     이를테면 마을의 정원을 가꿔주고 사람들의 머리를 손질해주며 귀하게 대접받던 가위손이 어느  갑자기, 사람들을 해치는 칼로 여겨지며 추방의 대상이 되는 식이다. 가위손은 언제나 같은 가위손이었고 에드워드는 동일한 에드워드였지만, 사람들의 편향된 인식이 그것의 기능을 규정하고 거기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마을의 집단적 호기심의 대상이 었던  타자가 마을의 집단적 불안을 해소시키는 희생양이 되는 데는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다. 그러므로〈가위손>의 가장  슬픔은 가위손과 소녀의 이루어질  없는 사랑이 아니라, 타자에 대한 값싼 동정, 표피적인 감상보다는 차라리 무관심이 그를 적어도  불행하게 했을지 모론다는 냉소적 깨달음에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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